본문 바로가기

인물

산수유 옆에서

 

 

                                  산수유 옆에서

 

                  모진 겨울이 지나고 맨 먼저 봄을 알려주는 꽃이 샛노란 산수유꽃이다,

                  치열했던 여름을 보내고 처연한 늦가을 낙엽이 지는것을 지켜보며

                  떠나는 마지막 가을을 전송해주는 꽃 또한 빨간 산수유열매다,

 

                  그 계절의 정수리에서 근화님이 백사마을 산수유옆에 섰다,

                  계절은 어느덧 가을을 버리고 겨울속으로 달려가고 있었다,

 

                  계절은 가을을 토막내며 그 빨간 산수유 열매속으로 멀어저갔다,

                  아,, 김종길 시인의 "성탄제"가 생각나는  그 붉은 산수유 열매,, 

 

                  어두운 방안에

                  바알간 숯불이 피고,

 

                  외로이 늙으신 할머니가

                  애처로이 잦아드는 어린 목숨을 지키고 계시었다,

 

                  이윽고 눈 속을

                  아버지가 약을 가지고 돌아오시었다,

 

                  아, 아버지가 눈을 헤치고 따 오신

                  그 붉은 산수유 열매 -,

 

                  나는 한 마리 어린 짐승

                  젊은 아버지의 서느린 옷자락에

                  열로 상기한 볼을 말없이 부비는것이었다,

 

                  이따금 뒷문을 눈이 치고 있었다,

                  그 날 밤이 어쩌면 성탄제의 밤이었을 것이다,

 

                  어느 새 나도

                  그 때의 아버지만큼 나이를 먹었다

 

                  옛 것이란 거의 찾아볼 길 없는

                  성탄제 가까운 도시에는

                  이제 반가운 그 옛날의 것이 내리는데

 

                  서러운 서른살, 나의 이마에

                  불현듯 아버지의 서느린 옷자락을 느끼는 것은

 

                  눈속에 따 오신 산수유 붉은 알알이

                  아직도 내 혈액 속에 녹아 흐르는 까닭일까,

 

                                    2020, 11, 27, 촬영,

 

 

 

 

 

 

 

 

 

 

 

 

 

 

 

 

 

 

 

 

 

 

 

 

 

 

 

 

 

 

 

 

 

 

 

 

 

 

 

 

 

 

 

 

 

 

 

 

 

 

 

 

 

 

 

 

 

 

 

 

 

 

 

 

 

 

 

 

 

 

 

 

 

 

 

 

 

 

 

 

 

 

 

 

 

 

 

 

 

 

'인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수유 콘체르토  (0) 2020.11.29
가을엔, 가을엔,  (0) 2020.11.29
가을연가  (0) 2020.11.19
가을의 에스프리  (0) 2020.11.18
가을의 신데렐라  (0) 2020.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