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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공연·예술

테너 베냐미노 질리





                                                           

                                                      베냐미노 질리

                                                   

                            베냐미노 질리 /  Benjamino Gigli

                            March 20,1890 - November 30,1957


                            내가 소장하고 있는 LP음반중 '베냐미노 질리'의 EMI 레이블 레코드

                            전집 3집 9 LP음반을 소개한다,

                            음반은 시대별, 장르별로 구분하여 편집되어 있다,


                            제 1 집 3LP /1918 ~ 1946  오페라 아리아 & 독일 예술가곡, 종교적아리아,

                            제 2 집 3LP /1947 ~ 1955  오페라아리아 & 독일가곡, 발라드,

                            제 3 집 3LP /1919 ~ 1943  오페라 레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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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냐미노 질리는 1890년 3월 20일 이탈리아의 레카나티(Recanati)에서 태어났다.

                            7세 때부터 지방 성당 합창단에서 노래했는데 '종루의 카나리아'라는 별명을 얻었을

                            정도로 그 미성을 인정받았다.


                            종루(鐘樓)라는 말이 들어간 것은 원래 구두수선공이었던 부친이 대량 생산 시대의

                            도래로 입에 풀칠하기도 어려워지자 성당 종치기로 전직했기 때문이며, 실제로 온

                            가족이 종탑 옆 단칸방에서 살았다고 한다.


                            베냐미노 질리는 벨칸토의 살아있는 표본으로서 자기 관리에 철두철미했던
                            대표적인 성악가라 할수 있다, 1914년에 데뷔 40여 년 동안 자기 관리를 철저히 했고
                            그 덕분에 그는 아름다운 소리를 오래 유지할수 있었다, 그의 최전성기는 1925년부터
                            1932년 사이라고 말할수있다,

                            노래 공부를 위해 17세 때 무작정 로마로 향했는데 아그네제 보누치(Agnese Bonucci)

                            라는 선생이 그를 무료로 가르쳤다. 생활비를 위해 뛰어다닌 질리를 심부름꾼으로 부린

                            스파노키 백작부인(Countess Spanocchi)은 특별히 그에게 매일 2시간씩 성악 레슨

                            시간을 배려해주기도 했다.


                            부인은 질리가 징집 영장을 받자 델피노 대령(Colonel Delfino)이란 군인을 소개해

                            주었고, 대령은 질리를 통신병으로 빼내 성악을 계속하게 도와주며 음악원에서 제대로

                            배우라고 독려하기도 했다. 덕분에 질리는 이탈리아 출신의 세계적 성악가 중 드물게

                            명문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을 졸업할 수 있었다. 그는 1914년 졸업 연주회에서도 최고상을

                            받았고, 파르마에서 열린 국제 콩쿠르에서도 우승했는데 당대의 명테너 알레산드로 본치

                            (Alessandro Bonci)로부터 "이제 우리는 진정한 테너를 찾았다."는 격찬을 받았다.

                            이런 행운에 힘입어 바로 그해에 베니스 근교의 로비고(Rovigo)에서 《라 조콘다》의

                            엔초 그리말도 역으로 정식 데뷔했다.


                            질리는 처음에는 세라핀, 그 다음에는 토스카니니로부터 인정을 받아 순탄한 가수 생활을

                            이어나갔는데, 특히 27년이나 연배 차이가 있는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의

                            피에트로 마스카니가 질리를 높이 평가하면서 이후 수십 년간 절친한 친구 사이로 지냈다.


                          《아를의 여인》, 《아드리아나 르쿠브뢰르》를 작곡한 칠레아와도 오랜 친분이 시작되었다.

                            1918년은 질리의 인생에서 일대 전환점이었다. EMI의 전신인 HMV와 빅터 그라모폰

                            (Victor Gramophone)의 전설적인 프로듀서 프레드 가이스버그가 질리에게 카루소의 레코드를

                            들려주었는데, 이것이 질리에게 경탄과 시샘이 뒤섞인 엄청난 자극을 주었다. 덕분에

                            가이스버그는 질리와 10년 이상의 장기 계약을 성사시킬 수 있었다.


                           같은 해에 베르디 이후 이탈리아 오페라의 대부격이었던 아리고 보이토가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자, 토스카니니는 라 스칼라에 그의 대표작 《메피스토펠레》를 긴급 편성했다. 질리는 이

                           오페라로 동가극장에 데뷔해 일대격찬을 얻어냈다. 이것이 영광의 정점은 아니었다.


                            당시 카루소가 장악하고 있어 다른 오페라 가수들은 군침만 흘려야 했던 뉴욕 메트로폴리탄

                            가극장의 지배인 줄리오 가티 카사차(Giulio Gatti Casazza)가 질리에게 관심을 표명했던

                            것이다. 1920년 메트와의 계약이 성사되었는데, 메트에서의 첫 무대 역시 《메피스토펠레》였다.

                            질리는 무려 34번의 커튼콜을 기록했다. 운도 따랐다. 난공불락의 카루소가 늑막염 때문에 메트

                            무대에 서기 힘들어졌기 때문이다. 카루소는 자기 대신 성공을 거둔 한참 후배에게 축전을 보냈다.

                            게다가 이듬해 8월, 카루소는 나폴리 요양 중 세상을 떠났다. 이때부터 메트로폴리탄의 간판

                            테너라는 영광스런 지위는 질리와 조반니 마르티넬리가 양분하게 되었다.

                                                      

                                                                                     2020, 1, 19,

                                                                         









                                                                                                 베냐미노 질리  / 제1집





                                                   베냐미노 질리  / 제1집


                                     도니제티  / '사랑의 묘약' 중 '남몰래 흐르는눈물'(Una Furtiva Lagrima)

                                     푸치니 / '토스카' 중 '별은 빛나건만'(E lucevan le stelle)

                                     카르딜러 / '무정한 마음' (Core 'ngrato)

                                     모차르트 / '돈조바니' 중 'Il mio tesoro intanto' (나의 연인을 위로해주오)

                                     외, 다수










                                                                                               베냐미노 질리  / 제 2 집





                                                  베냐미노 질리  / 제 2 집


                                         푸치니 / '투란도트' 중 '공주는 잠못이루고' (Nessun Dorma)

                                         조르다니 / '카르미오벤'(Caro mio ben 오 내사랑)

                                         코트라우 / '산타루치아'(Santa Lucia)

                                         덴 자 / '후니쿨리 후니쿨라' (Funiculi funicula)

                                         외, 다수,




                                                                                                    베냐미노 질리  / 제 3 집





                                                     베냐미노 질리  / 제 3 집


                                           플루토우 / '마르타' 중 '꿈과 같이'(M'appar)

                                           푸치니 / '라보엠' (La Boheme) 중 오페라 아리아 모음

                                           푸치니 / '토스카' (Tosca)중 오페라아라아 모음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