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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이야기

나의 오디오 라이프

 

                          

                                  나의 오디오 라이프

 

                  요즈음 코로나의 확산으로 인하여 집에 머무는 날이 그 어느때

                  보다도 많아저 집에서 음악을 들으며 즐기는 날이 많아젔다,

 

                  오디오와 음악에 심취하기 40여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동안 좋은

                  소리를 내준다는 오디오를 찾아 오디오 바꿈질도 많이 했고

                  유명하다는 명반을 찾아 레코드 가게를 기웃 거리기도 많이 했다,

 

                  이제 오디오의 바꿈질이나 명반을 찾아 레코드 가게를 기웃거리는

                  일은 없다, 내가 갖이고있는 3,000여장 LP레코드와 오랫동안 정든

                  오디오기기를 벗삼아 음악을 듣곤한다,

 

                  정관호 오디오에세이 "오디오미학" 이란 글에 이렇게 쓰여있다,

 

                  음악을 전공하지 않았으면서도 그가 가진 책 권수보다 더 많은

                  음악 레코드를 소장한 사람, 음악회에는 별로 가지 않으면서

                  판 가게에는 꾸준히 들르는 사람, 특정한 악기를 잘 다루는것도

                  아니면서 악음에 대해 민감한 귀를 가진사람, 그의 방 제일 좋은

                  자리에는 으례 스테레오 장치가 놓여있게 마련이다,

 

                  이런 사람들은 제법 많은데 그들을 무엇이라 이름 지어야할까,

                  골프- 골퍼, 산 -산악인, 하는식으로 치면 뭔가 걸맞는 이름이

                  있을법한데, 우선은 그저 '오디오맨' 쯤으로 해두자,

 

                  오디오맨, 그는 밀실에 홀로 있기를 좋아한다, 번거로운 대인관계

                  에서 벗어나고 시끄러운 소음으로부터 단절되어 제 자리에 앉아

                  있으면 그는 작은 영토의 제왕이다, 그는 뜻만 있으면 언제든지

                  내키는 사람의 작품, 좋아하는 연주가의 판을 뽑아내어 들을수 있다,

 

                  에스터 하지공은 음악을 들으려고 하이든을 고용했고, 잘츠부르크

                  대사교는 속썩이는 모차르트 부자와 실랑이를 벌려야했다, 또 대원군의

                  세도로도 어쩔수없어 판소리가 듣고싶을 때면 명창들을 정중히 모셔

                  드려야했다,

 

                  그러나 지극히 보통사람인 우리 '오디오맨'은 그런 아쉬움을 모른다,

                  뿐만 아니라 여간 빼어나게 잘하지 않고서는 그의 앞에서 살아 남지

                  못한다, 카랴얀도, 피셔 디스카우도 때로는 그의 발 아래있다,

                  그런 뜻에서 그는 대단히 콧대높은 족속이다,

 

                  오디오맨, 그는 음에 굶주려있다, 마른 해면이 물을 빨듯 탐욕스럽게

                  음을 삼킨다, 일을 하거나 집 밖에 있는시간은 그에게있어 동토와도

                  같은가, 집으로 돌아 가기가 바쁘게 오디오시스템에 불부터 지핀다,

                  그럼으로써 그는 비로서 안정을 찾고 자신으로 되돌아 왔음을 확인한다,

                  -이하생략-

 

                  정관호 오디오에세이는 오디오와 음악을 사랑하는 음악애호가의

                  마음을 너무나 잘 표현한 글이다,

                  이 글이 실려있는 정관호 오디오에세이 <영원의소리 하늘의소리>가

                  삼성출판사에서 출판된것이 1990년이니 벌써 30년의 세월이 훌쩍

                  흘렀지만 오디오맨의 습성은 지금도 하나도 변한것이 없다,

 

                  어느덧 오디오를 친구삼아 오디오를 사랑하고 음악을 듣어온지

                  40여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동안 좋은 소리를 내준다는 유혹에 빠저

                  이런저런 수많은 기기들을 섭렵하여 음악을 들어왔다, 그동안 모은

                  LP판도 3,000여장 정도된다, 이젠 오디오 바꿈질 버릇은 멈추었고

                  사진촬영을 가지않는 날은 종일 음악을 들으며 하루를 보내고 있다,

                  코로나로 바깥 출입이 자유롭지못한 이때 내곁에 음악과 오디오가 있어

                  너무나 행복하다,

 

                  유명 콘서트홀에 가지 않고서도 나는 제왕이 되어 편안한 소파에서

                  향 짙은 커피한잔하며 돈조바니, 아이다, 라보엠, 카르멘, 라트라비아타 등

                  내가 원하는 오페라와 음악을 불러내어 무엇이든 즐기며 들을수 있으니

                  이 보다 더한 행복이 어디 또 있으랴,

 

                                                  2020, 11, 28, 촬영,

 

 

                                        턴테이블 / ORACLE Delphi Mark 4 /  JA미첼자이로덱 

 

 

 

                                                      턴테이블 /  ORACLE Delphi Mark 4

 

                                 오라클은 1982년 최초의 Delphi Series 턴테이블을 발표한 후
                                 turbo Power-supply가 장착된 Delphi Mk.VI(8500불)에 이르기까지
                                 많은 발전을 거듭해 왔다.

                                 SME사에 특별주문한 Oracle/SME 345 Arm(3100불)을 장착한
                                 이 턴테이블은 디자인이나 성능 등 하이엔드의 면모를 고루 갖추고 있다.

 

                                 1. Suspension
                                 Delphi VI의 subchassis / platter/ tonearm 은 시청실의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세 포인트의 발에 의해 지지된다, 각각의
                                 suspension tower는 원치 않는 진동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7가지 서로 다른 기계적인 fiter를 사용한 12가지 부품으로 조립되어있다,

 

                                 2. Bearing assembly
                                 전통적으로 사용하던 2개의 베어링을 6개의 정밀표면 처리한

                                 nylon screw로 대치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서 오라클은 가장 높은 수준의

                                 정확한회전 속도를 유지하게 되었다.

                                 3. Motor drive electronics and drive belt
                                 오라클은 AC synchronous motor를 채택 사용한다, Delphi VI.는

                                 Dual-current 구동 회로를 구성하는데 이는 스타트시 최대의 토크

                                 에너지를, 작동시에는 최저의 효과적인 에너지를 갖는다,

                                 따라서 최저로 모터 진동을 유지한다, 성형된 벨트는 최고의 안정적

                                 정속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4. Record / Platter
                                 8.8pound(4kg)나 되는 platter는 가장자리에서 생길 수 있는 진동을

                                 억제하고 flywheel 역할을 하여 운동력(? momentum)을 높여준다,

                                 구부러진 LP 같은 경우 제공한 record clamp로 펼 수 있도록 하였다.

                                 5. Hard acrylic mat
                                 polymer 계통의 acrylic mat는 LP와 매트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전기를 최대한 줄여준다,

                                 6. Power supply
                                 오라클 Delphi VI.가 가장 주목할 부분인 turbo power supply로 인하여

                                 음질에 놀라운 발전을 가져왔으며, 전원케이블은 착탈식으로 되어있다.

                                 7. Oracle / SME Tonearm(345)
                                 Oracle / SME tonearm은 음악을 살아있는 것처럼 생동감 넘치고

                                 개방적으로 만드는 세밀하고도 투명한 사운드를 구사해준다,

                                 톤암의 내부 배선은 Van denHul의 MCS 150 silver litz를 사용했다.

                                 모터와 모터의 전원부, 진동을 잡아주는 suspension, tonearm 등,

                                 음질을 위한 기술과 수려한 디자인 등 턴테이블의 집대성이라 평할수있다,

 

 

 

                                                     턴테이블 /  JA미첼자이로덱 

 

                  미첼 엔지니어링은, 60년 가깝게 오디오 기기의 제조에 전념해 온,

                  런던의 북쪽에 있는 기업이다, 1960년대의 처음에, 창설자의 John Michell 가

                  J.A.Michell Engineering 를, 정밀 기계 공장으로서 창설한 것이 시작이다.

                  그 당시 , 근처에 있던 영화 산업을 위한 정밀 기계나, 차, 비행기, 그리고,

                  오디오 컴퍼넌트를 위한 공장으로서 설립되었다.

 

                  그 제조 기술이, 턴테이블의 디자인이나 제조에 영향을 미쳐, 서스펜션

                  기능 탑재의 오일 순환식 플로팅 턴테이블 「GyroDec」를 만들게 되었다,
                  고도의 기술과 크래프트맨쉽에 의해, 치밀한 기능과 매끄러운 회전을 획득.

                  플로팅식 3점 지지 서스펜션의 스탠다드 모델. 매끄러운 회전을 지지하는

                  오일 순환식 스핀들 샤프트 GyroDec 의 압도적인 정적감은, 본체에 노이즈나

                  진동을 전하기 어려운 독립형의 고품질 DC모터에 의해 해결되었다,

 

                  오일 순환식 센터 스핀들 샤프트와 베어링 내부의 접점에, 고정밀도

                  볼베어링을 사용하는 것으로, 매우 매끄럽고 안정된 회전을 유지해,

                  지극히 오리지날에 가까운, 내츄럴한 사운드의 재현을 연출해준다,

                  볼베어링 3점 지지 서스펜션&플로팅식 진동 대책
                  턴테이블에 있어서 최대의 과제라고 할 수 있는 진동 대책. GyroDec 는,

                  외부 및, 모터 자신이 발하는 불요 진동을 완전하게 셧아웃 하기 위해

                  스프링에 의한 플로팅 기구를 탑재하는 알루미늄제 샤시를 채용하고 있다.

 

                  턴테이블의 안정 주행에 빠뜨릴 수 없는 정확한 수평 규준 조정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핀 포인트 접점을 가능하게 하는 고정밀도

                  볼베어링을 3개의 조정축내부에 배치하고 있다.

                  레코드판과의 매칭을 고려한 특수 소재의 고관성 플래터
                  아크릴을 베이스로 카본, 염화 비닐등을 배합한 특수 소재의 플래터가,

                  염화 비닐제인 레코드판에, 마치 턴테이블의 일부와 같은 일체감을 갖게 해

                  발군의 안정성을 획득하고 있다. 또한 플래터의 고관성 모멘트를 꺼내기 위해,

                  플래터 하부에 6개의 황동 평형추를 장착하고 있다.

 

                  자이로덱은 스켈레톤 타입 특유의 깨끗하고 개방적인 사운드를 들을수

                  있는 미셀 엔지니어링의 롱런모델로, 3점 서스펜션 구조의 플로팅 설계로

                  하울링에 강하고 극도의 안정된 트레이싱 능력과 정숙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외관처럼 개방적이면서 에지를 강조하지 않는 매끄럽고 진솔한 아나로그

                  사운드를 즐길수있다,

 

 

 

                                                      

 

                                                       제1 시스템

 

                                             스피커 / TANNOY GRF MEMORY

                                             프리앰프 / Mclntosh C32,

                                             파워앰프 / Mclntosh MC 2155

                                             턴테이블 / ORACLE Delphi Mark 4

                                             암 / SME 345

                                             승압트랜스 / 코타,

                                             카드리지 / ortofon MC300 super

                                             CD플레이어 / MERIDIAN 207PRO

                                             스피커케이블 / 이글 몬스터.

 

                                                       제2 시스템

 

                                             스피커 / SPENDOR SP-1

                                             프리앰프 / naim audio NAC 32.5,

                                             파워앰프 / naim audio MAP 250,

                                             턴테이블 / JA미첼자이로덱

                                             암 / SME 3010

                                             승압트랜스 / 자작진공관승압트랜스

                                             카드리지 / THORENS MCH2. 슈어,

                                             레이저디스크플레이어 / SONY MDP-355GX

                                             DVD플레이어 1 / LG-LV-DV72

                                             DVD플레이어 2 / SAMSUNG

 

                                                      제3시스템

 

                                             진공관 프리(마란츠 7회로), 파워(5극관 채용) 자작앰프

 

 

 

 

 

 

 

                                                    프리앰프 / Mclntosh C32,

 

                         매킨토시 C32 프리앰프는 1977년에 발매된 모델로 5밴드 그래픽 이퀄라이저를 

                         최초로 적용하여 청취자의 취향에 맞게 미세조정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고든 가우가 2대사장으로 취임하면서 발매된 모델이라서 애정을 쏟아부은 제품이다,

                         C32 프리는 매킨토시의 음색과 음질을 가장 잘 표현하는 모델로 알려저있으며

                         좋은 포노단과 예쁜 중고역대 등 가성비 대비 최고의 프리앰프로 각광받는 제품이다,

 

 

                                                      파워앰프 / Mclntosh MC 2155

 

 

 

                              자작 진공관 프리앰프(마란츠 7회로 채용, 12AX7-6)

 

                  마란츠7 프리앰프는 1959년도에 출시되어 6년간 약 13,000대가 팔린

                  오디오의 전설적인 명기이다, 지금도 여전히 마란츠7 프리앰프는

                  오디오 매니어들 사이에서 인기있는 오디오의 영원한 명기이다,

 

                  마란츠7은 프리앰프의 진공관을 오직 한 종류(12AX7)만 사용하면서도

                  다양하게 음색을 조절할 수 있으며, 라인 입력의 소리도 좋지만 무엇보다

                  포노단의 성능이 대단히 뛰어나다는 사실이다, 게다가 키트형 제품(모델 7K)이

                  출시되었을 정도로 제작이 어렵지 않았고, 결정적으로 트랜스포머나

                  캐퍼시터에 무리가 가지 않는 회로라서 진공관을 제외하고는 열이 많이

                  발생하지 않아 고장 날일이 없는 제품이다. 그러한 회로상의 이유가

                  단종 된 지 60년 이상이 지난 지금도 오리지널 마란츠 모델 7 제품이

                  오디오매니어들의 사랑을 받고 자작프리앰프로 선호하고있는 이유이다,

 

 

                                            진공관프리앰프 내부(마란츠 7회로 채용, 12AX7-6)

 

 

 

                                                      프리앰프 마란츠7 / 오리지널

 

 

 

                                                    네임오디오

 

                         네임오디오사는 영국의 유명한 오디오 메이커이다, 이 회사의 제품은

                         디자인이 독특할뿐아니라 특수한 회로를 구성 기존제품과는 모든면에서

                         형식을 달리하고있다, 네임앰프는 프리앰프부에 전원부를 설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전용파워 서플라이어(AC Supplier)가 별도로 필요하다,

 

                         전면 디자인은 검은색의 단순한 디자인으로 볼품은 없지만 음질은 남다르다, 

                         파워앰프인 NAP250은 실효출력 8옴에서 채널당 70W이며 재생주파수대역

                         5Hz-40KHz이다, 프리앰프인 NAC32,5는 입력에 포노1, 2, 튜너, 테이프단자

                         1, 2, 등을 사용할수있고 카트리지 선택에 따라 MM용과 MC용 프린트보드가

                         준비 되어있다, 네임오디오는 전용케이블을 사용하도록 설계 되어있고

                         특히 실내악 연주에 탁월한 음악적 성능을 발휘해준다,

 

 

                         Meridian(메르디안)

                         207 PRO CDP 플레이어

 

                         플레이어부와 조정부 분리, 원격조정장치,

                         출력 / 0.5V / 10K옴

                         전원 / AC 100V, 50/60Hz

                         SN비 / 90db /의율 0.04%

                         크기 / 160w -90h -310d, mm,

                         중량 / 8,5kg

 

                         메르디안 오디오가 탄생한것은 1970년대로서 당시에 한국에도

                         알려지기 시작했다, 메리디안은 영국의 오디오메이커로서 독특한

                         디자인과 회로설계등으로 오디오매니어들의 관심을 끌었다,

 

 

 

                                                                               스피커 / TANNOY GRF MEMORY 

 

                                                                     구 성 / 2웨이 1스피커

                                                                     사용유니트 / 15인치 듀얼 콘센트릭 3839M

                                                                     출력음압레벨 / 92dB / W /m

                                                                     임피던스 / 8 옴

                                                                     크로스 오버 / 1 kHz

                                                                     크 기 / 800 w-1,100 h -480 d mm,

                                                                     중 량 / 62 kg

 

                                      탄노이스피커를 사용하는 음악애호가 대부분은 탄노이스피커를

                                      사용하는 이유를 아름답고 우아한 현소리의 매력때문이라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나도 그중 한명이다, 그 만큼 탄노이스피커는 현소리를

                                      아름답고 리얼하게 재생해준다, 바이올린이나, 비올라, 첼로소리를

                                      실제 소리보다도 예쁘고 아름답게 재생해준다,

 

                                      그래서 실제 연주회장에서 듣는것 보다 탄노이 스피커로 듣는 현소리가

                                      훨씬 아름답게 느껴지기도 한다, 탄노이스피커를 생각할때마다

                                      '에드워드 엘가' 같은 영국출신 음악가들이 떠 오르기도한다,

 

                                      탄노이GRF메모리 스피커의 경우 1980년대초 국내에 본격적으로

                                      보급 되었는데 오리지널과 함께 통을 국내에서 제작한 모델도 상당한

                                      인기가 있었다, 김막중씨가 스피커통을 제작한것은 오리지널을 능가하는

                                      섬세하고 정교한 목공예 솜씨로 음악애호가들 사이에 인기가 많았다,

                                      김막중씨는 당시 오디오장이나 레코드장도 만들어 애호가들을 기쁘게

                                      해주었다,

 

                                      탄노이는 올해로 설립 92주년을 맞은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영국의 오래된

                                      브랜드이다. 가이 R 파운틴(Guy R. Fountain)이 1926년 런던에 털스미어 매뉴팩처링

                                      컴퍼니(Tulsemere Manufacturing Company)를 설립했고 회사에서 만든 라디오용

                                      정류기 재질이 탄탈륨 합금(Tantalum-Lead Alloy)이어서 1928년부터는

                                      사명을 ‘Tannoy로 바꿨다

 

                                      1930년대 PA 시스템의 독보적 존재로 성장한 탄노이는 1947년 ‘듀얼 콘센트릭

                                      (Dual Concentric)’ 이라고 이름붙인 15인치 동축 유닛을 개발했다. 유닛 뒷면의

                                      마그넷 캡이 까맣게 칠해져 있어 흔히 ‘모니터 블랙’이라고 부르는 바로 유닛이다.

                                      이후 1953년 2번째 개발 유닛인 모니터 실버를 장착한 스피커가 바로 전설의

                                      ‘오토그래프’ 이다, 이후 버전인 모니터 레드는 1958년, 모니터 골드는 1967년에

                                      출시 되었다,

 

                                      탄노이는 이후에도 듀얼 콘센트릭과 인클로저, 네트워크 설계를 끊임없이 연구

                                      발전시켜 1982년에는 15인치 유닛 3839W를 채용한 웨스트민스터, 1985년에는

                                      모니터 슈퍼 골드, 1987년에는 네트워크 배선을 하드와이어링으로 바꾼

                                      프레스티지 HW 시리즈, 1992년에는 튤립 웨이브가이드를 설치한 TW 시리즈,

                                      1999년에는 패널을 코르크에서 나무로 바꾼 HE 시리즈, 80주년을 맞은

                                      2006년에는 SE 시리즈, 2014년에는 지금의 GR 시리즈가 탄생했다.

 

                                      GRF는 창립자 가이 R 파운틴의 이니셜이다. 탄노이에서 GRF를 모델명에

                                      사용한것은 1977년 사망한 가이 R 파운틴을 기리는 의미에서 1980년에

                                      15인치 유닛 3839M을 채용한 ‘GRF Memory’ 가 출시 되면서 부터다,

 

 

                                                                          탄노이스피커 전면 패널에 붙어있는 레이블

 

 

                                                                              스피커(위) / SPENDOR SP-1

                                                                      스피커(아래) / TANNOY GRF MEMORY 

 

                                       

 

 

                                              스피커 / SPENDOR SP-1

 

                                              3웨이 3스피커 위상반전형,

                                              사용유니트 / 20cm 저음용우퍼, 고음용 트위터 셀레스천 HF1300 / 2 슈퍼드위터

                                              크로스오버 / 3kHz/1,3kHz

                                              재생주파수대역 / 4,5Hz-20kHz(+_3db)

                                              임피던스 / 8옴,

                                              출력음압레벨 /87db/W/m

                                              크기 / 300w-635h-300d

                                              중량 / 15,5kg

 

                                              스펜더스피커는 로*하*스(로저스,하베스,스펜더) 로 불리우는

                                              영국 모니터스피커 전통3대 스피커 제조사 중 하나로 명실상부한

                                              브리티시 사운드의 거목이라 할수있다, "SP" 라는 이름은

                                              스펜더의 'S' 와 폴리프로필렌의 'P'자를 따서 만든것이다,

 

                                              스펜더SP-1은 영국브리티시 사운드의 맥을 잇는 스피커로 비록 북셀프형의

                                              크지않은 스피커 이지만 매우 부드럽고 아름다운 소리를 재생해준다,

                                              콘지는 프로필렌콘으로 일반 종이콘지와는 완전히 다르다, 관현악은 물론이고

                                              실내악이나 성악등 장르를 가리지않고 아름답고 생동감 넘치는 음색으로 재현해 준다,

 

 

                                                                  로드리고 <기타를 위한 아랑훼즈협주곡> / 페페 로메로, 로스로메로 연주

 

 

 

                                                                     베토벤 <삼중협주곡> / 카라얀지휘 베를린필하모니 연주

                                                                                     피아노 ; 스비아토슬라브 리히터

                                                                                     바이올린 ; 다비드 오이스트라흐

                                                                                     첼로 ; 무스티슬라프 로스트로포비치

 

                                                                이 음반에 대하여는 박종호 지음 <내가 사랑하는 클래식> 제2권

                                                                "불꽃튀는 경쟁이 빚어낸 완벽한 균형' 이라는 글에 이 음반에대한

                                                                상세한 평이 실려있다,

 

 

 

                                                                             다비드 오이스트라흐 연주

                                                         바흐<바이올린협주곡 1, 2,번> / 베토벤 <로망스 1, 2번>

 

 

 

                                                                            베토벤 <바이올린협주곡 op61>

                                                                               연주 ; 다비드 오이스트라흐

 

 

 

                                                                                  차이코프스키 <바이올린협주곡>

                                                                                    연주 ; 다비드 오이스트라흐

 

 

 

                                                                               요한 스트라우스  월츠모음

                                                                               아름답고 푸른 다뉴브 외,

                                                                             아서 휘들러지휘 ; 보스턴팝스

                                                                              프릿츠 라이너 ; 시카고심포니

 

 

 

                                                                                    베토벤 트리오 <대공>

                                                                                       수크 트리오 연주

 

                                                                    베토벤의 피아노3중주곡 제7번 <대공>에 대하여 박종호의

                                                                    <내가 사랑한 클래식> 제1권 "우정을 그리며" 편에 상세한

                                                                    곡에 얽힌 이야기가 실려있다,

 

 

 

                                                    줄리안 브림, 존 윌리암스연주 기타곡 모음

                                              카를리 ; 기타2중주G장조 / 소르 ; 위로 작품 34, 외

 

 

 

                                                                               슈베르트 피아노5중주 <송어> / 보르딘 콰르텟

                                                                                        피아노 / 스비아토 슬라브 리히터

 

 

 

 

 

 

 

 

 

 

 

 

 

 

 

 

 

 

 

 

 

 

 

                                                                                중앙일보사 발행 ; 스테레오뮤직 ; 18 권 1992 년

 

 

 

 

 

 

 

 

 

 

 

                                                                                     월간 객석 1990 년 1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