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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유적·문화재

공주 신원사

 

                           

                                           공주 신원사

 

                          계룡산 신원사 新元寺 / 충남 공주시 계룡면 신원사동길 1 

                          지번주소 / 충남 공주시 계룡면 양화리 8

                          전 화 / 041-852-4230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본사인 마곡사(麻谷寺)의 말사이다.

                          651년(의자왕 11)에 열반종(涅槃宗)의 개산조 보덕(普德)이

                          창건하였다.

 

                          신라 말에 도선(道詵)이 이곳을 지나다가 법당만 남아 있던 절을

                          중창하였고, 1298년(충렬왕 24)에는 무기(無寄)가 중건하였다.

                          조선 후기에 무학(無學)이 중창하면서 영원전(靈源殿)을 지었고,

                          1866년(고종 3)에 관찰사 심상훈(沈相薰)이 중수하면서 신원사라

                          하였으며, 1876년에 보연(普延)이 중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계룡산 동서남북 4대 사찰 중 남사(南寺)에 속하며, 현존하는

                          당우로는 대웅전· 향각(香閣)· 영원전· 대방(大方)· 요사채 등이 있다.

                          이 중 대웅전은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80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임진왜란 때 소실된 뒤 중건한 것으로 정면 3칸, 측면 3칸의

                          팔작(八作)집이며, 내부에는 아미타불이 주존불로 봉안되어 있다.

                          또 향각의 불상은 명성황후가 봉안한 것이라고 전한다.

 

                          신원사는 충남 계룡산 자락 갑사와 가까운 거리에서 마주하고 있는

                          풍광이 수려하고 유서깊은 사찰이다, 계룡산은 지기(地氣)가 많은

                          바위산으로 예로부터 많은 도인들이 은거하며 도를 닦았던 한국의

                          명산중 명산이다,

 

                          신원사는 계룡산 정상이 빤히 바라보이는 산자락에 위치해 있으며

                          계룡산이 마치 사찰을 감싸안고 있는 형국이다, 신원사의 가을은

                          붉은 단풍나무와 노란 은행잎 단풍이 한데 어우러저 어느곳 에서도

                          보기 어려운 아름다운 가을정취를 연출 해주고있다,

 

                                                   2020, 11, 3, 촬영,

 

 

 

                                                               신원사 사천왕문

 

 

 

 

                              태조 이성계와 계룡산

 

                   1392년 7월 조선을 개국한 태조 이성계는 다음해인 1393년 2월 계룡산으로

                   직접 행차한다, 왕사 무학대사와 측근들을 동행시킨 그는 이곳 현장에서 새로운

                   도읍지를 직접 설계한다. 그리하여 계룡산 도읍지 건설공사는 이후 10개월동안

                   진행되어 기초공사가(주춧돌)가 마무리 된다.

 

                   그러나 태조는 그해 12월 계룡산 도읍지 공사를 갑자기 중단 시킨다.

                   아들 이방원(훗날 태종)에게는 하륜 이라는 풍수가가 있었는데 하륜이 올린 한장의

                   상소 때문 이었다. 계룡산 도읍지는 새로나온 풍수서 "지리신법" 에 따르면 망해

                   나갈 터 라는것이 하륜의 주장 이였다. 이렇게 해서 도읍지는 계룡산 에서 지금의

                   서울 한양으로 결정 되었다.

 

 

 

 

                           신원사 창건에 대하여

 

                  백제 의자왕 11년(651) 고구려 승려인 보덕화상에 의하여 창건 되었으며,

                  보덕화상은 고구려말 보장왕(643년)의 국사로서 정치의 부패를 상소 하였으나

                  관철되지 않아 백제로 망명하여 현재의 신원사 자리가 불가사의 한 기가 서려

                  있다하여 사찰을 짓고 열반경을 강설 하시니 신라의 고승 원효와 의상도

                  명성을 듣고 오셔서 청법하였다 하며 <대각국사문집>에 의하면 보덕화상이

                  원효의 스승이라 하였음,

 

                  1866년(고종3)관찰사 심상훈이 중수하면서 신원사라고 이름 하였으며 1876년

                  보연이 중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계룡산의 동서남북 4대절 중 남사(南寺)에

                  속한다,

 

 

 

 

 

 

 

                                 종루(좌측) 와 국제선원(우측)

 

                 세계 각국 외국인들이 숭산, 벽암 대종사의 참선지도로 많은 외국인이 출가

                 수행자가 되어 현재 전세계 70여국에 선 센터 분원을 열어 한국불교를 널리

                 알리고 있다,

 

 

 

 

 

 

 

 

                               대웅전 / 지방문화재 제80호

 

                    백제 의자왕 11년(651) 보덕화상이 창건, 신라말 도선국사(827-898)에 의해 중창,

                    조선조 태조 2년(1393) 왕명에 의해 무학대사가 중창 함, 조선 고종 13년(1876년)

                    명성왕후의 후원으로 보련화상이 중창 함,

 

 

 

 

 

 

 

 

 

 

 

 

 

 

                                                                   천수관음전

 

 

 

                                                              중악단 산신각 정문

 

 

 

 

 

 

 

                                                                       중악단

                            보물 제1293호로 지정된 중악단은 우리나라 최고의 산신기도처로 알려저 있으며

                                   명성황후가 기도의 힘으로 순종을 회임했다고 알려저있는 곳이다,

 

 

 

 

 

 

 

 

                              계룡산에 대하여

 

                   풍수지리 사주 명리학에서 산을 음산(陰山)과 양산(陽山)으로 나눈다,

                   음산은 육(肉)이 많은 산을 일컷는다, 육이란 흙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지리산, 오대산, 모악산 같은 산들이 한국의 대표적인 육산(肉山),

                   흙이 많이 덮혀있는 산으로 음산(陰山)이다,

 

                   양산(陽山)은 골(骨)이 많은 산을 일컷는다, 골이란 바위를 말한다,

                   바위가 산에 많이 있는산이 골산, 즉 양산 인것이다,

                   양산은 바위가 많은 산이므로 지기(地氣), 땅의 기운이 많이 강하게 방사

                   된다고 보는것이다, 그러므로 바위가 많은 양산은 종교적 영성과 깊은 관계가 있다,

 

                   티베트의 오지에 있는 카일라스 산이 바로 그런 바위중 에도 기가 강한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산이다, 한국의 카일라스 산을 들라면 단연

                   계룡산이 으뜸이다, 계룡산은 산 전체가 명당이 수두룩한 곳이지만 탄허스님

                   같은 고승은 학하리를 아주 좋아했다, 지광사 터는 원래 우암 송시열이 공부하던

                   집성사 자리로서 우암이 여기에 주자 영정을 모셔놓고 공부하던 곳이었다,

                   지금도 우암이 심어 놓았다는 향나무가 남아 있다,

 

                   19세기 후반 계룡산 국사봉의 허름한 토굴에 앉아서 북극의 빙하가 녹을것이라

                   예언했던 김일부와 방랑자 해운, 그리고 이를 많은 사람에게 알린 탄허스님 같은

                   분들 모두 기가 센 계룡산에서 도를 닦은 분들 이라는 사실을 기억해 주기 바란다,

 

                   사주명리학이나 풍수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은 대부분 기가 센 양산,

                   바위산으로 간다, 모세는 시나이산으로 갔고, 주자는 무이산, 포박자를 저술한

                   갈홍은 나부산으로, 증산은 모악산으로 갔으며, 탄허는 오대산과 계룡산에서

                   도를 수행 하였다,

 

                   서울을 호위하듯 에워싸고 있는 인왕산 이나 북한산도 바위로 이루어진

                   양산, 골산 이어서 서울은 풍수지리적으로 이 바위산에서 내뿜는 좋은 지기(地氣),

                   땅의 기운을 받고 있다 볼수 있다,

 

 

 

                                      절 입구에있는 일주문, 계룡산신원사 라는 현판이 걸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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