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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공연·예술

살풀이춤

 

 

 

 

 

                                                                            

                                                                  판운섶다리 문화콘서트

                                                                           살풀이춤

 

                                                 1, 일 시 / 2018, 11, 10,(토) 15;00

                                                 2, 내 용  / 김지립류 살풀이춤 / 윤지현

 
 
 
 

                                                 3, 강원 영월군 주천면 판운리에서 <주천 판운섶다리 문화콘서트>가

                                                     열렸다, 주천면 판운청년회가 주관하고 영월군이 후원하는 이번

                                                     축제는 아이들에게는 생태학적 가치가 높은 자연의 소중함을 알려주고,

                                                     어른에게는 지난 동심을 일깨워 주기 위해 마련 되었다.

                                                 4, 1부는 섶다리 퍼포먼스, 2부는 문화콘서트로 진행되었다, 주요내용은

                                                    윤지현의 한국전통춤, 술샘색소폰 동아리의 색소폰 연주, 그리고

                                                    가수 지우와 유진의 주옥같은 노래 공연이 펼쳐졌다, 나의 관심과 시선을

                                                    사로잡은것은 단연 윤지현의 살풀이춤이었다,

 

                                                 5, 윤지현은 하얀 드레스에 긴 머리는 따서 뒤로 길게 늘어뜨리고 머리에는

                                                    선비 갓을 쓰고 가녀린 손에는 긴 흰천을 든 모습이었다, 그녀는 섶다리에

                                                    올라 시종 진지하고 무었에 도취된 무아의 경지로 한판 살풀이춤을 추었다,

 

                                                    때로는 손에 쥔 흰천을 허공에 나빌레며 온몸을 던져 신들린듯 혼신의

                                                    열정으로 살풀이춤을 추었다, 잠시도 무희 에게서 눈을 뗄수도 꼼짝 할수도

                                                    없이 얼어붙은 몸이 되어 살풀이춤이 끝날때 까지 숨소리 죽이고 지켜보았다,

 

                                                 6, 살풀이춤은 원래 기생들이 홀로 춤을 추었던 여성홀춤이다.

                                                    사람들은 액을 풀기 위해 굿판을 벌이고 살을 푸는 춤을 추었었다.

                                                    무당들은 신격자로서 신무(神舞)를 추고 사람들은 오신(娛神)하거나

                                                    살을 풀기 위해 춤추고 신명(神明)에 도달 함으로써 삶에 새로운

                                                    활력을 얻었다. 살풀이춤의 기원은 이러한 굿판의 춤에서 시작 되었다,

 

                                                    살풀이는 전라도 시나위권의 무악의 가락이름이고, 애원성 짙은 가락이다.

                                                    살풀이춤은 살풀이 가락에 맞추어 추는 춤이라 하겠다.

 

                                                    살풀이춤 이라는 용어의 기원은 1930년대 후반의 한성준(韓成俊)의

                                                    조선음악무용연구회의 공연 프로그램에 <살풀이춤>이라는 용어가

                                                    나오면서 일반화되었다. 20세기 초반에 무대에 맞게 양식화되기 시작한

                                                    전통춤이며, 춤꾼에 따라 구성이 모두 다르다.

 

                                                                                        2018, 11, 10, 촬영,

 

 

 

 

 

                                                                                              판운 섶다리에서 윤지현의 살풀이춤

 

 

 

 

 

 

 

 

 

 

 

 

                                        김양호 소설집 <베트남,베트남>, 에 실려있는

                                        <도깨비 건너간자리> 라는 단편에 나오는 내용 일부를 여기에 소개한다.

 

                                        ~ 죽은자를 마지막으로 떠나 보낸다는 씻김굿이 막판에 접어드는 중이었다.

                                           죽은 사람을 태운 꽃가마를 앞에둔 두사람의 당골네가 어우러저 부르는 창소리가

                                           망자를 보내는 비통하고 슬프고 풀지못한 서러움이 뒤엉킨 남도 특유의

                                           비장한 가락으로 흘러나와 터질듯 터지지않고, 넘칠듯 넘치지 않으면서

                                           빙 둘러앉은 구경군들의 가슴을 저미고 있었다.

 

                                                              - 중략 -

 

                                          저승길을 뜻하는 흰광목천이 길게 펼처젖다.

                                          두명의 당골네가 펼처진 광목천 끝을 맞붙잡고 생전에 못다한 한을 풀고 가시라,

                                          자지러지는 북장단에 맞추어 끈적한 창소리로 천에 묶인 매듭을 하나씩 풀어가고 있을때였다.

 

                                          맛이 자르르 허네,,

                                          불쑥 내앞에 쪼그리고 앉아 굿판을 넑빼고 바라보던 할머니가 그렇게 말했다.

                                          맛이 자르르허네,,

 

                                           나는 부르르 몸을 떨었다.

                                           세상에 장송곡이라 할수있는 굿판을보고 맛있다고 느낄수 있다니,

                                           그러나 이상 하게도 그말은 눈앞에 벌어지고 있는 굿판에 딱들어맞는 말이엿다.

                                           그곳에는 삶과 죽음이 없었다. 삶이 죽음이고 죽음이 삶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