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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공연·예술

김시영의가평요[1]

 

 

 

 

                                                                  

                                                            김시영의가평요(1)

 

                                        청곡(淸谷) 김시영(金時泳)

                                        김시영, 그는 흙을 빚어 검은 도자기를 만드는 예술가다,

                                        가평사람 김시영은 두딸 자인, 경인과 함께 설악면 첩첩산중에서

                                        검은 도자기 흑유(黑釉)를 만드는 21세기 도공이다,

 

                                        내가 김시영의 가평요를 알고 찾아 가게된것은 2016,1,6, 자 조선일보

                                        "박종인의 겨울 가평과 흑자장인 김시영 부녀" 라는 기사를 보고 서다,

                                        5월 정식 개관을 앞두고 1월 16일 15명을 초청 오픈하우스 행사를 연다는

                                        기사를 읽고 단숨에 이메일 1착 신청 허락을 받고서다,

 

                                        음악과 사진을 하는 나로서는 도자기의 아름다움을 보고 느끼고

                                        내가 알지 못했던 새로운 예술 세계를 경험해 보고 싶었다,

 

                                        기대감과 설레임으로 이른새벽 경춘고속도로 차를 달려 설악 IC 를 통과

                                        구불구불 늘미재 긴재를 넘어 길곡리 김시영의 가평요에 도착 하였다,

 

                                        김시영은 가평읍내에서 태어나 7살에 서울에 유학 하숙집에서 예술의 눈을 떴다,

                                        하숙집주인 두남 이원영은 서예가 였는데 흑유의 존재를 알려주며

                                        "크면 꼭 흑유를 만들라" 라고 귀에 못이 박히도록 당무의 말을 들었다,

 

                                        용산공고 금속과와 연세대 금속공학과에서 불과 철을 배웠다,

                                        군대를 다녀와서 국립공업연구소 도자기시험소 연구원으로 신소재를 연구 했고

                                        다시 연대 대학원 세라믹공학과에서 학업을 이어갔다,

 

                                        두딸 자인, 경인은 이화여대 미대 조소과와 서울대 미대 조소과를 나와서

                                        아버지와 함께 지금 도자기를 만들고 있는 2대 도공이 되었으며

                                        김시영의 부인 최병랑씨는 제자로 공예가 이다,

 

                                        김시영이 말했다,

                                        ~ 흑유는 불길의 성격에 따라 색과 무늬가 크게 달라 진다,

                                        유약과 흙이 변성이 되면서  삼라만상이 창조되는 것이다,

                                        몇번 맛을 보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지금 김시영은 가평 고령토와 규석과 장석과 모래를 어떻게 배합해야 하는지

                                        알고 있으며 불색깔을 보고 온도를 알수 있으며 흙을 몇번 두드려야 알맞은

                                        그릇이 될수 있는지 그 느낌으로 알수 있게 되었다,

                                        요즈음 김시영이 만드는 달항아리 시리즈는 3,000만원을 호가 한다고 한다,

 

                                        오늘 오픈하우스 행사는 김시영 도예가의 작품설명과 도예가와의 대화,

                                        작품 감상, 2대도공 자인, 경인의 말차 시연과 시음행사, 목공소품공예가

                                        부인 최병랑의 잔치국수 점심식사 순으로 진행 되었다,

 

                                        이제까지 베일에 감추어 젔던 김시영의 흑자연구소, 가평요 문을 활짝 열어

                                        작품을 보여 주시고 귀하고 귀한 말차와 맛있는 잔치국수를 대접해 주신

                                        도예가 김시영 가족 여러분에게 감사 드린다,

 

                                        주소 ; 강원도 홍천군 서면 모곡1리 228-7 (구주소)

                                                 강원도 홍천군 서면 길곡길 29 (신주소)

                                        전화 ; 033 - 434 - 2544

                                        김시영흑자연구소 / 흑유명가 가평요 노고갤러리

 

                                                                                         2016,1,16, 촬영,

 

 

 

 

 

 

                            김시영의 흑자를 보면서 매끈하고 정교한 아름다움을 지닌 백자를 주로 보았던 것과

                            비교해 흑자는 질박하고 원시적인 토속적인 친근감이 느껴젖고 음악으로 치면 아프리카

                            원주민의 레게음악에서 느껴지는 원초적인 야생의 아름다움과 현대적인 미를 느꼈다, 

                            고교 국어시간에 배웠던 김상옥의 "백자부"가 불현듯 떠올랐다,

 

                                                          백자부 (白磁賦)

 

                                                                                  - 김상옥 -

 

                                                  찬서리 눈보라에 절개 외려 푸르르고

                                                  바람이 절로 이는 소나무굽은 가지

                                                  이제 막 백학 한 쌍이 앉아 깃을 접는다,

 

                                                  드높은 부연 끝에 풍경 소리 들리던 날

                                                  몹사리 기다리던 그린 임이 오셨을 제

                                                  꽃 아래 빚은 그 술을 여기 담아 오도다,

 

                                                  갸우숙 바위 틈에 불로초 돋아나고

                                                  채운 비껴 날고 시냇물도 흐르는데

                                                  아직도 사슴 한 마리 숲을 뛰어 드노다,

 

                                                  불 속에 구워 내도 얼음같이 하얀 살결

                                                  티 하나 내려와도 그대로 흠이 지다,

                                                  흙 속에 잃은 그 날은 이리 순박 하도다,

 

 

                                       * 부연(附椽) ; 긴 서까래 끝에 덧얹어 높이 솟게만드는 서까래,

                                       * 채운( 彩雲) ; 빛갈이나 무늬가 있는 구름,

 

 

 

 

 

 

 

 

 

 

 

 

 

 

 

 

                                     청곡 김시영은 화전민 터에서 발견한 흑자 파편에 매료되어

                                     흑유자기 전문가마인 가평요를 설립하게 되었다,

 

                                     그는 많은 학자들과 중국, 일본의 사료를 바탕으로 양질의옹기 산지였던

                                     가평지역의 고령토, 장석, 규석, 사토등을 사용하여 1300도 이상의 고온의 정교한 작업으로

                                     흑자를 재현하기 위해 오랜세월을 바쳤다,

 

                                     그는 고려흑자와 요변으로 우주의 비색을 나타내는 송나라 흑자등

                                     옛것의 재현을 넘어서 보다 독창적인 흑자세계를 창조하고 있다,

                                     화염의 예술 이라는 도자예술의 정수를 보여주는 흑자는 가마속의 불과

                                     분위기에 매우 민감하여 고된 작업이 수반되며 그만큼 희소가치가 높다,

 

 

 

 

 

 

 

 

 

 

 

 

 

 

 

 

 

 

 

 

 

 

 

 

 

 

 

 

 

 

 

 

 

 

 

 

 

 

 

 

 

 

 

 

 

 

 

 

 

 

 

 

 

 

 

 

 

 

 

 

 

 

 

 

                                                                                              말차 시연, 시음

 

                                                                       흑유다완에 향이 살아있는 말차를 덜어 넣는다,

                                                                 말차 특유의 향이 싱그럽게 온방안 가득 순식간에 퍼진다,

                                                                옛날 우리나라 수신사가 일본에 가면 말차를 대접 받았다,

                                                          말차는 차중에서 최상급으로 가장 좋은 차를 1차가공으로 만들었다,

                                                                              그렇게 쉽게 맛볼수 있는 차가 아니다,

                                                     우리나라는 조선시대 조용조 라해서 차를 조공으로 바친 역사적인 기록이 있다,

                                                                 말차를 마실때는 먼저 다완을 감상하고 차의 향을 느낀후

                                                                 차를 한모금씩 마시고 옆 사람에게 돌려 마시는 습관이 있었다,

 

 

 

 

 

 

 

 

 

 

 

 

 

 

 

 

 

 

 

 

 

 

 

 

                                                                                             잔치국수 시식

 

 



청곡 김시영 도예장인





 

                                                                          


                                                                      

 

                                                                                          2대 도공 경인, 자인

 

 

 

 

                                                                                           상록수 와 김시영 도예가

 

 

 

 

                                                                                             상록수 가족

 

 

 

 

 

 

 

 

 

                                                                                  오픈하우스 행사에 참석한 일행 기념샷

 

 

 

 

                                                                                          김시영 도예가와 도요건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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