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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베트남

간덴터널 & 구로베 댐 & 구로베호수

 

 

 

간덴터널 & 구로베 댐 & 구로베호수

 

건설에 7년이 걸린 구로베댐은 일본의 건축 기술을 집대성한

구조물로 손꼽히고 있다, 구로베댐 제방을 도보로 건너보는 구간은

다테야마 구로베 알펜루트의 하이라이트로서 가공할만한 댐의

규모와 높이를 실감할수 있다,

 

구로베댐은 다테야마 구로베 알펜루트를 통해 갈수 있으며, 도야마

또는 나가노 어느쪽에서도 접근할수 있다,

 

도야마에서 가는 경우, 덴테츠도야마역에서 시작해 기차, 트롤리버스,

케이블카, 로프웨이 등 다양한 교통수단으로 구로베댐을 돌아볼수 있다,

코스는 4시간 반 정도 소요되며 요금은 편도 8,960엔이다,

 

나가노에서 출발하는 경우, 우선 오마치에 있는 오기자와역에서 나가노역

까지 특급 고속버스(편도 3,100엔, 약 1시간 45분 소요)를 승차한다, 그 다음

오기자와역에서 구로베댐까지 전기버스(편도 1,570엔 왕복 2610엔, 약 16분

소요)를 이용하면 된다, 구로베댐은 다테야마 구로베 알펜루트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알펜루트를 여행하게 되면 구로베댐을 자연스럽게 지나가게 된다,

 

구로베댐에 가는 길은 험난한 여정이 기다리고 있다,

오기사와역에서 티켓을 끊고 간덴터널 트롤리버스를 타고 16분동안

터널속을 천천히 달려 다테야마역에 하차 해야한다, 그리고 가파른

계단 수십단을 내려와 다시 수평으로 뚫린 터널을 도보로 걸어와야

구로베댐에 도착할수 있다,

 

구로베댐에서 한 15분 정도를 천천히 걸어 쿠로베호수를 횡단하며

구로베댐과 주변의 아름다운 풍광을 감상한다,

 

구로베댐은 일본에서 가장 큰 댐으로 도야마현의 구로베강 상류에

놓여있다, 이 댐은 간사이 전력이 발전을 위하여 건설 하었고 세계

최대급 아치식 돔 월류형 댐 이다, 

 

댐 높이는 186m이고 저수량은 2억톤, 초당 10톤 이상의 물을 하류로

방출하고 있다, 1963년에 완공 되었고 513억 엔의 막대한 비용이 투자

되었으며 171명의 인부가 공사중에 사고로 사망하였다, "침묵의 15분"

의 배경화면으로도 사용하였다,

 

구로베댐의 수문는 6, 26부터 10, 15일 사이에 수문을 열어 그 때가 되어야

엄청난 양의 물을 방류하는 위용을 볼수있다, 다테야마 구로베 알펜루트는

매년 4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개방하고 있다,

 

일본에서 찾아보기 힘든 다우 폭설지대 이면서 급경사 하천이라는 조건이

수력발전소 건설에 적합하긴 했지만 사람과 차량의 접근이 어려운 자연

조건이 난관 이었지만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고 댐을 건설 하였다, 날씨가

좋은 날에는 떨어지는 물방울과 햇빛이 만나 아름다운 무지개가 피어오른다,

 

구로베 케이블카 ~ 구로베 호수 ~ 구로베다이라

 

고도차 400m, 최대경사 31도의 급사면을 달리는 케이블카이다, 

쿠로베 호수역에서 쿠로베다이라역 구간을 운행한다,

일본 케이블카 중 유일하게 자연경관 보호와 눈사태에 대비하여

모든 선이 지하로 설계된 케이블카이다,

 

구간(고도) / 쿠로베다이라(1,828m) ~ 쿠로베호수(1455m)

이동시간 / 5분

이동거리 / 0,8km

 

2024, 10, 21, 촬영,

 

 

 

 

구로베댐은 이 지역에서 해빙으로 발생하는 엄청난 물을 수력발전으로 이용하기 위해

1963년에 만들어졌다. 정확히 해발 1454미터, 높이 186미터, 길이는 492미터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의 건축물이다.

 

물의 낙차를 이용하는 수력발전에 있어 최적의 조건을 갖춘 지역에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다.

또 하나 이곳이 놀라운 점은 인공 건축물과 에메랄드 빛 호수, 그 위로 하얀 눈을 뒤집어쓴

구로베의 대자연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이곳에서 유명한 것이 또 있다. 초당 10톤 이상의 물을 방류하는 댐의 모습이다. 하지만

그 모습은 물이 넘쳐나는 6월 하순부터 10월까지만 볼 수 있다고 한다. 굉음을 내며

떨어지는 물 폭포는 보는것 만으로 온 몸에 전율이 느껴진다,

 

 

 

 

 

일본 알프스

 

다테야마 쿠로베 알펜루트는 도야마현에서 나가노현으로 이어지는,

해발 3,000m 높이의 우뚝 솟은 봉우리들이 장관을 이루고 있는

북알프스를 가로지르는 산악관광 루트이다.

 

전체 구간 길이 약 90km의 산악 지대를 케이블카, 로프웨이, 트롤리버스

등을 갈아 타면서 횡단하며, 살아 숨 쉬는 자연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단풍명소로 유명한 알펜루트는 9월 하순부터 11월 상순 약 1개월반에

걸쳐 단풍색이 산정에서 산기슭으로 내려온다. 구간에 따라 단풍기간이

상이한점을 알아둘필요가 있다, 또한 11월(중순)의 알펜루트 무로도

고원에서는 설경 감상도 가능하오니 따뜻한 옷을 준비 해야한다,

4계절 각각의 매력을 자랑하는 알펜루트의 가을은 정말 아름답다, 

 

알펜루트 각 구간소개

 

- 비죠타이라 (美女平) : 해발 1,000m에 약 60여종의 원생림이 분포하는 분지

- 소묘폭포 (稱名の泡)차창 밖 관광 : 낙차 350m의 일본 제일의 폭포

- 무로도고원 (室堂高原) : 북알프스 제일의 경관인 3,000m 급 봉우리의 전망

- 다이칸보 (大觀峰) : 일본 3대 영산의 하나인 다테야마(立山)의 최고 봉우리

- 쿠로베타이라 (黑部平ら) : 다이칸보(大觀峰)에서 로프웨이로 이동하는 코스

- 쿠로베호수 (黑部湖) : 1963년 쿠로베댐 완공에 의해 생성된 아름다운 호수

- 쿠로베댐 (黑部ダム) : 일본에서 가장 높은 186m를 자랑하는 거대 아치형 댐

 

 

 

 

오오기사와역을 향하여 가면서 바라본 풍경

 

 

 

 

 

 

 

험준한 산악 터널구간도 지나고

 

 

 

오오기사와역

 

 

 

오오기사와역

 

 

 

오오기사와역

 

 

 

 

 

 

 

간덴터널 전기버스

 

구로베 댐 건설시 자재 반송용으로 터널 내를 달리는 전기버스였다,

현재는 디젤버스의 차체에서 엔진을 제거한후 모터 배터리를 설치하여

만들어진 버스로 CO2를 배출하지 않는 청정한 차량이 운행되고 있다,

 

구간(고도) / 구로베호수(1,455m) ~ 오키자와(1,433m)

이동시간 / 16분

이동거리 / 6,1 km

 

 

 

간덴터널

 

 

 

 

 

 

 

 

 

 

 

 

 

 

 

 

 

 

 

 

 

 

 

 

 

 

 

구로배 댐

 

 

 

구로배댐

 

 

 

 

 

 

 

 

 

 

 

 

 

 

 

 

 

 

 

 

 

 

 

구로배 댐

 

 

 

 

 

 

 

 

 

 

 

구로베 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