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록수* 2015. 11. 22. 01:00

 

 

 

 

                                                               

                                                                서울역

 

                                     서울역은 1900, 7, 8, 경부선의 경성역으로 영업을 개시한후

                                     1905, 3, 24, 남대문역으로 개칭 하였다가 1915,10,15, 다시

                                     경성역으로 환원 하였다,

 

                                     서울역사의 건립주체는 남만주철도주식회사였다,

                                     남만주철도주식회사는 이 역이 일본 - 조선 - 만주를 잇는 국제적인

                                     수준의 역사가 되어야 한다고 판단했다,

 

                                     설계자는 도쿄대학 교수였던 쓰카모도 야스시 였다,

                                     그는 도쿄역사를 설계한바 있는 다쓰노 긴고의 제자였다,

                                     역사의 신축추진은 조선총독부 철도국 공무과에서 담당 하였다,

 

                                     경성역은 1922, 6,월 착공되어 1925, 9, 30, 준공되었는데 

                                     대지면적 70,083평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서 도로면에서 볼때 2층,

                                     철로에서 볼때 3층이며 서울역사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로서

                                     화강석을 사용 시공은 아오미 하지메가 맡았다,

 

                                     경성역은 연면적 6,836 m2 (지하 2,747m2, 1층 2,637 m2, 2층 1,452 m2)로

                                     1914년 준공된 일본 도꾜역사의 1/4 규모이다,

 

                                     역사 1층은 매표소를 겸하는 중앙홀, 3등대합실, 1, 2등대합실, 부인대합실,

                                     귀빈예비실, 귀빈실, 역장실, 2층은 식당과 사무실, 그리고 지하는 역무실로

                                     사용 되었으며, 승강장은 지하에서 연결 되었다,

                                     1층 대합실 중앙에는 큰 홀이 있고 그 상부 지붕에는 비잔틴풍의 돔을 올렸다,

 

                                      서울역사는 사적 제 284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건물 전면 표면에

                                      붉은색 타일을 부착하고  흰색 화강석 수평띠선을 두르고 벽면 모서리에

                                      귓돌을 설치하여 변화를 주었다,

 

                                      서울역사의 가장 큰 특징은 중앙 돔으로 비잔틴 건축양식에서 흔히

                                      사용되는 펜던티브(pendentive)를 이용하여 사각형의 평면에

                                      돔을 올려 놓아 안정감을 주었다,

 

                                      서울역은 개장한 이래 108년의 긴 역사를 갖이고 있으며 2004,4,1,

                                      KTX열차 개통과 함께 서울통합민자역사로 옮겨가 현재 경부고속철도,

                                      경부선 일반(새마을, 무궁화), 경의선의 시 종착역으로 사용하고 있다,

                                      서울역 민자역사는 국내 처음으로 1987,8,월 착공하여 1989년 준공

                                      한화역사(주)로 출발 하였다,

 

                                                                                  2015,11,17, 촬영,